과적차량 분석 교통안전 레퍼런스과적차량 이동경로 예측정보 및 과적단속 최적위치 선정

REFERENCE BACKGROUND

레퍼런스 배경

교통안전공단은 정상 적재를 한 화물차와 과적을 한 화물차의 제동거리를 비교했을 때,
과적한 화물차의 제동거리가 35%정도 증가한다는 실험 결과를 내놓았다.
이처럼 과적차량은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굉장히 위험하다.
더불어 과적차량은 도로 손상 원인의 주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어 과적차량은 안전을 위해 반드시 단속해야하는 대상이다.
그러나 여전히 과적차량에 대한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과적차량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ANALYSIS GOAL

분석 목표
STEP1

DTG 통행량이 높은 지점과
점차지점, 단속지점과의 공간
중첩을 통해 과적단속 대상 지점 선정

STEP2

DTG 통행 패턴 분석으로
최적의 과적 단속 위치를 선정

ANALYSIS INDEX

분석 지표
01

DTG 기준 통행량

ANALYSIS PROCESS

분석 프로세스
STEP1 분석 자료 수집
• DTG 기준 통행량
• 링크단위 교통량
• 격자정보
STEP2 자료 분석
• 격자/도로 중첩
• 격자/DTG 정보 중첩
STEP3 레퍼런스 도출
• 도로링크별, 격자별, 시간별 DTG 개수

DERIVED REFERENCE

도출된 레퍼런스
교통안전 확보
ANALYSIS REFERENCE
  • MERITS 01

    DTG 통행량의 시간대별, 요일별
    공간패턴 도출

  • MERITS 02

    도로 중심선 링크별로 버퍼를 적용하여
    해당하는 DTG 통행량을 카운트

  • MERITS 03

    가장 효과적인 과적차량 단속 지점 도출

  • MERITS 04

    1인가구 밀집거주지역 무인택배함 등
    편의시설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