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적차량 분석 교통안전 레퍼런스과적차량 이동경로 예측정보 및 과적단속 최적위치 선정 (2017)
REFERENCE BACKGROUND
레퍼런스 배경
교통안전공단은 정상 적재를 한 화물차와 과적을 한 화물차의 제동거리를 비교했을 때,
과적한 화물차의 제동거리가 35%정도 증가한다는 실험 결과를 내놓았다.
이처럼 과적차량은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굉장히 위험하다.
더불어 과적차량은 도로 손상 원인의 주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어 과적차량은 안전을 위해 반드시 단속해야하는 대상이다.
그러나 여전히 과적차량에 대한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과적차량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ANALYSIS GOAL
분석 목표
DTG 통행량이 높은 지점과
점차지점, 단속지점과의 공간
중첩을 통해 과적단속 대상 지점 선정
DTG 통행 패턴 분석으로
최적의 과적 단속 위치를 선정
ANALYSIS INDEX
분석 지표
DTG 기준 통행량
ANALYSIS PROCESS
분석 프로세스
• 링크단위 교통량
• 격자정보
• 격자/DTG 정보 중첩
DERIVED REFERENCE
도출된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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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ITS 01
DTG 통행량의 시간대별, 요일별
공간패턴 도출 -
MERITS 02
도로 중심선 링크별로 버퍼를 적용하여
해당하는 DTG 통행량을 카운트 -
MERITS 03
가장 효과적인 과적차량 단속 지점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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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ITS 04
1인가구 밀집거주지역 무인택배함 등
편의시설 설치